• 최종편집 2024-03-29(금)
 

안동시(시장 권영세)와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 그리고 SK바이오사이언스(대표 안재용)는 21일 안동 L하우스 백신센터에서 3자간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이번 체결식에는 SK디스커버리 최창원 부회장도 함께했다.

sk바이오_사이언스_협약_(1).JPG

SK바이오사이언스는 2021년~2024년(4년간)까지 안동 L하우스 백신센터에 총 1,500억 원을 투자하여 백신 등 제조시설을 증설한다. 그리고 증가하는 백신 수요에 대비하여 현재 조성 중인 경북바이오2차 일반산업단지 부지 99,130㎡를 매입하여 부지를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100명 이상의 새로운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SK바이오사이언스의 안동 L하우스 코로나19 백신 제조 시설이 유럽 EU-GMP(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를 획득했다. 또, 자체 개발한 독감백신과 수두백신이 WHO(세계보건기구) PQ(사전적격성 평가) 인증을 받는 등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력을 입증한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번 투자를 통해 세포배양, 세균배양, 유전자재조합, 단백접합 등의 최신 백신생산시설을 증설하고, mRNA(메신저 리보핵산), 차세대 Viral Vector(바이러스 벡터) 등 신규 플랫폼시설을 구축할 전망이다.

 

그동안 안동시와 경상북도는 바이오·백신산업을 미래전략산업으로 선정하고 백신산업 지역 거점화를 위해 경북바이오산업단지를 조성해왔다. 또한,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공장과 SK플라즈마 혈액제제공장,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 국제백신연구소 안동분원 등 연구시설 및 백신산업 인프라 구축을 통해 안동을 글로벌 바이오·백신산업 중심지로 육성해 나가고 있다.

 

한편, 안동시와 SK바이오사이언스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백신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기업이 실습교육을 진행하는 안동형 일자리 사업에도 협력하고 있다.

 

이번 SK바이오사이언스의 대규모 설비 투자가 이루어지면 국내시장에서의 선도적 지위를 공고히 하고 글로벌 백신생산 허브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사업 확장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최고의 복지는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며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글로벌 백신 선도 기업으로 성장하고, 우리나라가 백신 5대 강국에 진입하는 데 안동이 선두에 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안동시-SK바이오사이언스-경상북도, 3자간 투자MOU 체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