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2020년부터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면서, 전국 보건소 업무가 감염병 대응에 집중되어 보건소 건강증진사업은 중단되거나 축소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이미지 10.jpg

코로나19로인한 외부활동 자제로 신체활동이 감소하면서 만성질환예방 및 음주, 흡연에 대한 생활습관 개선의 중요성이 크게 요구되어 시민건강증진을 위한 중요성은 더욱더 강조되는 시점이다.


이러한 현실에 안동시 보건소 건강증진과에서는 21년도 비대면 통합건강증진사업 계획을 수립,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지속 될 수 있는 통합건강증진사업을 진행해왔다.


그동안 비대면 으로 진행된 건강증진사업은 생애주기별 대상이 모두 포함될 수 있도록 다양하게 구성하였다. 온라인 사용이 취약한 노인을 위해서는 건강꾸러미 보급 및 찾아가는 건강교실 등을 운영하였으며, 모바일 사용이 원활한 젊은 층에게는 온라인 건강증진사업들을 시행하여, 코로나19 상황 이전보다 보건소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을 이끌었다. 


21년도 사업의 차별화 전략은 「비대면 통합건강증진사업 접근방안 마련」으로,  ‘안동시 주민건강지원센터 카카오톡 채널’, ‘화상교육(Zoom) 프로그램’, ‘비대면 설문 프로그램’ 등이 주축이다. 또한 6만 명의 팔로워를 가지고 있는 안동지역 온라인 홍보업체 ㈜펀안동과 업무협약을 맺고, 적극적 홍보체계를 갖춘 것도 현실감 있는 전략이었다.


그 결과 주민건강지원센터 미취학아동 건강생활습관형성 프로젝트인 건강체험활동을 대면에서 비대면 화상교육으로 전환하여 ‘랜선건강체험활동’을 운영, 677명의 어린이에게 현장감 있는 온라인 건강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으며, ‘코로나 일상 속 온라인 헬스 온’을 운영, 화상교육 및 걷기앱을 활용한 비대면  만성질환예방 신체활동증진에 7,531명이 참여하였다. 

 

한편 금연환경조성 프로젝트인 ‘비대면 홍보캠페인’은 코로나19 이전 대면 캠페인만 가능하다는 선입견을 깨고, 홍보콘텐츠 공모전 및 QR코드·모바일링크 퀴즈전, 기념 포토존 설치 등을 통해 금연사업에 대한 젊은층의 관심 및 참여를 이끌었다. 


앞으로도 안동시보건소는 각종 감염병 상황 등 여러 시대 변화에 부응한 통합건강 증진사업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 안동시민의 사전예방적 건강관리와 건강행태변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본 기사는 안동시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작성됐습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1 비대면 통합건강증진사업 프로젝트」코로나19 일상 속 ‘내 손안의 안동시보건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