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2018년도 제안제도 운영평가 우수 시군 시상식.jpg
 
경상북도는 26일(금) 도청 회의실에서 ‘2018년도 제안제도운영 평가 우수시군 및 유공공무원’에 대한 시상식을 가졌다.
 
제안을 통한 도민 소통과 정책참여 활성화의 일환으로 추진한 시군 제안제도 운영 평가는 2018년 한 해 동안 제안제도 운영실적, 특수시책 추진실적, 자체제안 공모실적, 기관장 관심도 등 평가항목에 대한 서면심사와 대면평가를 거쳐 고득점 순으로 상위 8개 시군을 선정했다.
 
최우수상은 상주시와 의성군, 우수상에는 경산시와 예천군, 장려상은 구미시, 영천시, 청도군과 봉화군이 수상했으며, 각 시군별 제안업무 유공 공무원들에게도 표창을 수여했다.
 
시부 최우수상을 수상한 상주시는 지난해 도내 시군 중 가장 많은 8건의 제안공모전을 개최하였으며 우수제안자 설명회를 개최하여 공모전 제안내용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한편 대학생 인구정책 포럼, 육아공감 토크콘서트 개최를 통한 현장 제안제도를 활성화하는 등 제안 분야에서 전문성과 다양성을 두루 갖춘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의성군은 제안 내용을 분야별, 시기별 다양한 항목으로 데이터베이스화하는 제안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상시 제안내용을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군정발전연구단을 구성하여 부서 구분없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행정에 반영했다.
 
또한 공무원 창의경연대회를 분기별로 개최하는 등 공무원들의 능동적인 업무추진을 독려해 주민들의 정책참여 욕구를 해소하는데 제안제도를 적극 활용한 점이 인정을 받아 군부 최우수상을 받았다.
 
우수상을 수상한 경산시는 청풍당당 포럼 운영, 전문가를 활용한 시정주요시책 공모, 새로운 시책발굴보고회를 개최했으며 예천군은 상상디자인단 운영, 혁신아이디어 해커톤 개최, 제안 재심사를 활성화 한 점이 큰 주목을 받았다.
 
장려상을 수상한 영천시는 자체공모전(4회)을 개최하고 아이디어특공대 구성․운영했으며 구미시는 구미미래디자인팀 운영, 제안 학습동아리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또한 청도군은 군정발전기획단 운영, 정책과제개발 교육을 실시했으며 봉화군은 민관협력 스터디그룹 운영, 제안 채택 현실화 방안 발표회 등을 실시해 도민행복을 위한 제안제도 활성화에 기여했다.
 
윤종진 경북도 행정부지사는“이제는 도민을 정책수요자가 아닌 협업 파트너로 인정하는 적극적인 소통행정 도입이 필요한 때”라며
 
“도민의 제안 하나하나를 소중히 여기고 이를 도민행복과 도정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생활 속 아이디어를 집중 발굴하는 한편 다양한 채널 가동을 통해 우수 제안을 발굴하는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최영태,김진우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18 제안제도운영 평가에서 상주시․의성군 최우수상 수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